남양주시, 학습등대 시즌Ⅱ 본격 시동

하인규 기자 | 기사입력 2020/02/14 [10:40]

남양주시, 학습등대 시즌Ⅱ 본격 시동

하인규 기자 | 입력 : 2020/02/14 [10:40]

  © 브레이크뉴스 하인규 기자


(남양주=브레이크뉴스 경기동북부)하인규 기자=남양주시(시장 조광한) 2만여 시민들의 평생학습을 책임지고 있는 ‘학습등대’가 오는 3월 질적으로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되어 ‘2020 학습등대 시즌 Ⅱ’를 시작한다.

 

10개로 시작해 2015년 100개, 2020년 122개 지역에서 연간 600개의 프로그램, 2만명의 시민이 참여하고 있는 학습등대는 아파트나 마을단위에 입주자 대표회의실, 도서관, 마을회관 등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학습 환경을 구축하고, 시민이 원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강사와 학습매니저를 지원하는 남양주시만의 선도적인 특화사업이다.

 

‘2020년 학습등대 시즌Ⅱ’는 운영 및 활동 주체들의 다면 평가를 통해 지역별 학습등대를 발굴형(1단계)-성장형(2,3단계)-자립형(4단계)으로 구분하여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는 체계화 된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자연부락과 같은 학습 소외지역을 위해 ‘발굴단’을 구성해 학습등대 지정 전 학습등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경험 기회를 확대한다.

 

학습등대 매니저들의 역할 또한 확대된다. 기존의 평생학습 홍보와 지역과 시 행정사이의 매개역할 위주에서 학습등대 운영평가, 매니저 활동 다면평가, 인·물적 자원 연계, 지역평생학습 활동가로서 지역 내 촘촘한 학습네트워크 구축까지 그 역할이 확대된다.

 

또한, 성숙하고 품격 있는 시민 역량 강화를 위해 성인중심의 ‘이learn!(일상 속 시민교육)’, 아동·청소년을 위한 ‘저learn!(마을형 교육놀이터)’, 학습등대 관계자를 위한 ‘그learn!(전문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시민이 학습할 수 있는 도시, 시민이 학습하는 도시, 시민이 학습된 도시를 구현 할 계획이다.

 

한편, 남양주시 학습등대는 2013년 ‘대한민국평생학습대상', 2015년 ‘유네스코평생학습상'을 받았으며, 2019년 태국 EEF(Equitable Education Fund)가 주관하는‘아시아-태평양 지역기반 교육개혁 국제회의’에 참가하여 글로벌 평생학습도시 우수사례와 성공 노하우 등을 발표 하는 영광도 얻었다.

 

▲     ©브레이크뉴스 하인규 기자

 

하인규 기자 popupnews24@naver.com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광고
포토뉴스
[화보]로켓펀치, “목표? 그룹명처럼 대체 불가능한 팀 되는 것”
1/6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