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당뇨정상수치 유지 방법, 당화혈색소 수치 감소하기

하인규 기자 | 기사입력 2020/03/19 [00:14]

[건강]당뇨정상수치 유지 방법, 당화혈색소 수치 감소하기

하인규 기자 | 입력 : 2020/03/19 [00:14]

  © 브레이크뉴스 하인규 기자


당화혈색소(HbA1c) 검사는 혈액 내에서 산소를 운반해 주는 역할을 하는 적혈구 내의 혈색소가 어느 정도로 당화(糖化) 되었나를 보는 검사이다. 적혈구의 평균 수명 기간에 따라 최근 2~3개월 정도의 혈당 변화를 반영한다. 정상인에서도 당연히 포도당이 존재하므로 우리의 혈액 내에는 혈색소가 어느 정도 당화되어 있는데, 당뇨환자의 경우는 이수치가상승한다. 검사 방법에 따라 정상치의 차이가 있으나 대개 5.6%까지가 정상이다.

 

건강검진센터에 가서 혈당검사를 받을 때 식사를 하지 않고 하는 검사를 공복 혈당 이라 하는데 공복 혈당은 외부요인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당화혈색소와 같이 검사를 받는 것을 추천한다. 당화혈색소는 보통 퍼센트로 수치화 하는데 당화혈색소 정상수치는 흡연, 커피, 운동 등 음식이나 환경이 변하여도 일정한 값을 나타낸다.

 

당화혈색소 수치를 감소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으로 비만이 되지 않게 정상체중을 유지해야 한다. 이는 혈당뿐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출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또한 체내 수분 섭취를 늘려주면 노폐물과 당이 배출되어 혈당을 낮출 수 있다.

 

당뇨관리를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 유지와 정기검진이 중요하다.과식하거나 고(高)탄수화물, 너무 짠 음식은 혈당 조절에 좋지 않으므로 알맞은 섭취와 열량을 지키고 균형 있는 영양으로 규칙적인 식습관을 권장하고 정기적인 검진을 추천한다.

 

자료: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강남지부

 
포토뉴스
[화보]로켓펀치, “목표? 그룹명처럼 대체 불가능한 팀 되는 것”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