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코로나19 및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결의문 발표

경기도 내 31개 시장·군수 코로나19 퇴치 및 경제 회복 노력 다짐

하인규 기자 | 기사입력 2020/05/21 [16:56]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코로나19 및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결의문 발표

경기도 내 31개 시장·군수 코로나19 퇴치 및 경제 회복 노력 다짐

하인규 기자 | 입력 : 2020/05/21 [16:56]

▲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안병용 회장(의정부시장)  © 브레이크뉴스 하인규 기자


(브레이크뉴스 경기동북부)하인규 기자=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회장 안병용 의정부시장)는 5. 21.(목) 「코로나19 위기 및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결의문」을 발표했다.

 

당초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는 5. 21.(목) 고양시에서 제7차 정기회의를 개최해 이날 발표된 결의문과 함께 「경기도 농민기본소득(농민수당) 분담비율 조정」 등 38개의 안건을 심의·의결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태원 클럽 관련 코로나19 확진자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상황이 급변해 5. 14.(목) 개최된 임원진 회의에서 지역사회로의 2차, 3차 확산을 방지하고 코로나19 방역에 총력을 다하기 위해 회의는 7월로 연기하고 안건은 서면 심의를 통해 처리하는 것으로 결정하였다. 이에 따라 이루어진 서면 심의 결과 결의문은 원안대로 통과되었으며 나머지 37개의 안건은 현재 서면 심의 중이다.

 

오늘 발표된 결의문은 생활 속 방역으로 방역 체제가 전환된 상황에서 지난 20일 고3을 시작으로 각급 학교의 등교 수업 또한 시작돼 코로나19 방역 성공의 중대 기로에 놓인 현시점에 지금까지와 같이 성공적인 방역 체제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서민 경제 살리기와 일자리 창출에 매진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경기도민 모두가 하루 속히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도내 31개 시장·군수의 다짐을 천명한 것으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는 ‘코로나19’ 극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중앙정부의 방역지침에 따라 시민의 삶을 안전하게 지켜나갈 것이다.

 

둘째,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는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유기적인 운영 체계를 마련하여 연대와 협력, 이해와 존중의 가치가 구현되는 행복한 경기도 만들기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셋째,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는 심각한 경제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앞서 시행한 시·군 재난기본소득과 같은 과감하고 세심한 대안 마련을 통해 무너져가는 서민 경제 회복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경기도 내 31개 시·군은 지난 1월 20일 국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방역의 최일선에서 코로나19 퇴치와 경기 회복을 위해 적극 노력해 왔다. 특히 무너진 서민 경제를 살리기 위해 보편적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신속하고 결단력 있게 결정해 경기도 내 전 시·군이 재난기본소득을 주민 모두에게 1인당 5 ~ 40만원 씩 지급함으로써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으며 그 효과도 확연히 나타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매출 회복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아래는 결의문 전문이다.

 

- 코로나 19 위기 ․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결의문

 

사상 유래 없는 ‘코로나 19’의 확산은 시민들의 생활과 세계경제를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위기로 몰아넣고 있다. 국가 재난 상황에서 중앙정부의 강력한 조치와 함께 기초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이 그 어느 때 보다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전 국가적인 위기상황을 맞아 경기도 31개 시·군은 생활방역 체계로의 전환에 철저하게 대비하고, 엄중한 경제 위기에 능동적인 대응과 적극적인 협력을 다짐하며, 다음의 사항들을 충실히 실천해 나갈 것을 굳게 결의한다.

 

하나.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는 ‘코로나 19’ 극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동원해 일상과 방역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어느 때 어느 곳에서나 코로나 확산 가능성이 열려 있음을 심각하게 인식하고 중앙정부의 방역지침에 따라 시민들의 안전한 삶을 철저하게 지켜나갈 것이다.

 

하나.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는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돌발 상황에 기민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유기적인 운영 체계를 마련할 것이다. 관계 기관들과의 적극적 협조를 통해 연대와 협력, 이해와 존중의 가치가 구현되는 행복한 경기도 만들기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하나.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는 시민들의 일상을 파괴하는 심각한 경제위기에 맞서 일자리 창출, 저소득지원, 위기계층에 대한 신속한 대책 등을 강구할 것이다. 앞서 시·군 여건에 따라 선제적인 기본소득 정책을 시행했던 바와 같이 서민 경제를 지켜내기 위한 과감하고 세심한 대안 마련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2020. 5. 21.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일동

 

▲     ©브레이크뉴스 하인규 기자

 

하인규 기자 popupnews24@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화보]김지원, 청초한 아름다움 발산..동화 속 파랑새 연상 ‘눈길’
1/6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