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화현면 꽃고을 스마트 심부름 마켓 운영" 우수사례 선정

행안부 주민생활 혁신사례‘우수사례’선정

하인규 기자 | 기사입력 2020/05/26 [10:57]

포천시,"화현면 꽃고을 스마트 심부름 마켓 운영" 우수사례 선정

행안부 주민생활 혁신사례‘우수사례’선정

하인규 기자 | 입력 : 2020/05/26 [10:57]

▲ 포천시청 전경 (사진제공=포천시청)  © 브레이크뉴스 하인규 기자


(포천=브레이크뉴스 경기동북부)하인규 기자=포천시는 행정안전부 주관 ‘2020 주민 생활 혁신사례 확산 지원사업’ 공모에서 화현면에서 운영하고 있는 「꽃고을 스마트 심부름 마켓 운영」이 우수사례로 최종 선정됐다.

 

주민생활 혁신사례 확산 지원사업은 행정안전부가 전국 지방자치단체 우수 혁신사례 중 전국적으로 확산 가능한 사례를 선정해 지원하는 사업으로, 전국 지방자치단체 혁신사례 444개 중 전문가 평가와 대국민 온라인 심사 및 현장점검을 통해 최종 21개의 우수사례를 선정했다.

 

이번 우수사례로 선정된 꽃고을 스마트 심부름 마켓은 초고령 사회에 진입한 농촌지역의 65세 이상 고령자 및 거동이 불편한 분들의 생활지원을 위해 주민공동체 참여형 심부름 마켓이다.

 

이 사업은 이장, 부녀회장 등 마을주민으로 구성된 ‘스스로해결단’이 주체가 되어 교통이 불편하고 생활편의 시설이 부족한 지역에 생활용품, 농자재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물품구입 대행과 병원, 은행, 목욕탕 등을 방문하기 위한 차량 이동 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전화 및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으며, 물품구입 대행 외에도 독거 어르신 안부 확인 및 말벗 서비스 등 주민이 직접 주도하고 참여하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 서비스 제공으로 정과 사랑이 넘치는 농촌 복지마을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에 우수사례로 선정된 꽃고을 스마트 심부름 마켓은 혁신을 통해 우리의 일상이 얼마나 바뀔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가 되고 있으며, 우리시의 우수사례를 도입하고자 하는 타 자치단체에 우리의 경험과 지식을 적극 공유해 더 많은 주민이 우리 지역의 혁신성과를 일상에서 체감 할 수 있길 기대해 본다.”라고 말했다.

 

▲     ©브레이크뉴스 하인규 기자

 

하인규 기자 popupnews24@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화보]2년만 복귀 장근석, “과거 돌이켜보며 성찰하는 시간 가졌다”
1/6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