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취득세와 부동산 등기 정보를 내 손안에!

하인규 기자 | 기사입력 2020/06/30 [11:50]

의정부시, 취득세와 부동산 등기 정보를 내 손안에!

하인규 기자 | 입력 : 2020/06/30 [11:50]

▲ 안내문 (사진제공=의정부시청)  © 브레이크뉴스 하인규 기자


(의정부=브레이크뉴스 경기동북부)하인규 기자=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2020년 신규 분양 대규모 아파트 단지 입주 일정에 따라 입주민들에게 취득세 신고·납부 안내문, 부동산 등기 절차 안내문 및 지방세 종합안내 삼단 전단지 등 3가지 안내문을 발송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신규 분양 아파트 단지 입주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하고, 입주민에게 취득세 신고 의식을 고취하여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세수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 상황에 활로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취득세 신고·납부 안내문

 

취득세 신고·납부 안내문에는 신규 분양 취득세 신고·납부에 필요한 구비서류, 신고‧납부기한, 과세표준, 세율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신규 분양 아파트 입주민은 이 내용을 정확히 확인하여 취득세 신고·납부기한 경과에 따른 가산세 등의 불이익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2020년 지방세법 개정으로 변경된 주택 유상거래와 관련한 취득세의 세율과 관련한 정보를 통해 기존에 취득세에 대해 알고 있던 입주민에게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 부동산 등기 절차 안내문

 

취득세 신고·납부 안내문과 동봉된 부동산 등기 절차 안내문으로 부동산 등기 절차에 대해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안내문에 수록돼 있는 QR코드를 스캔하면 의정부시 대표 홈페이지 내 ‘나홀로 등기 절차 안내’ 페이지로 연결되어 등기를 하면서 필요한 각종 서류의 서식들을 다운로드할 수 있고, 유관 기관의 페이지 또한 참고할 수 있다.

 

부동산 등기를 대리로 할 때 발생하는 약 35만 원(전용면적 59㎡, 주택가액 2억5천만 원 기준)을 초과하는 수수료에 부담을 느끼고, 어렵게 마련한 우리 집의 등기를 내 손으로 직접 해보고 싶은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의정부시에서 제공하는 나홀로 등기 서비스를 통해 수요를 충족시줄 것으로 보인다.

 

■ 지방세 종합안내 삼단 전단지

 

지방세 종합안내 삼단 전단지는 세목별 지방세 안내, 지방세 납부방법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지방세 상식을 포함한다.

 

‘지방세 한눈에 보기’의 월별 지방세 납부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여 자동차세, 재산세, 주민세 등 정기분 지방세도 놓치지 않을 수 있고, ‘편리한 지방세 납부방법’을 통해 방문 납부를 비롯한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지방세를 납부를 할 수 있다.

 

시는 코로나19로 겪고 있는 어려움을 타개하고, 지방세 세수 증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만한 여러 세무 행정서비스를 꾸준히 제공할 방침이다.

 

 

▲     ©브레이크뉴스 하인규 기자

 

하인규 기자 popupnews24@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화보]2년만 복귀 장근석, “과거 돌이켜보며 성찰하는 시간 가졌다”
1/6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