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친절과 감동으로 섬김 행정 서비스

하인규 기자 | 기사입력 2020/08/08 [01:27]

의정부시, 친절과 감동으로 섬김 행정 서비스

하인규 기자 | 입력 : 2020/08/08 [01:27]

  © 브레이크뉴스 하인규 기자


(의정부=브레이크뉴스 경기동북부)하인규 기자=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리마인드 친절 3S운동을 비롯해 민원실을 쾌적하고 편안한 휴게공간으로 조성은 물론 민원실에서 발생하는 폭력사태에 대비해 비상벨을 설치하고 의정부경찰서와 특이민원에 대비 모의훈련 실시, 안정적인 여권발급 서비스, 무인민원발급기에 장애인키패트 추가 설치, 혼인신고 시 혼인신고기념 포토존 이벤트와 태극기 증정 등 친절과 감동으로 섬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리마인드 친절3S운동 추진으로 섬김행정 실현

 

의정부시는 2010년도부터 친절3S(Stand up, Smile, Say yes)를 추진중이며 고객을 맞이할 때 일어서서, 웃으며, 긍정적으로 말하자는 운동으로, 시민을 위한 섬김행정으로 지난 10년간 지속적으로 전개해 왔다. 추진 10주년을 기념하여 전 직원이 다시 한 번 친절 3S를 마음에 되새기자는 의미에서‘리마인드 친절3S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14개 동을 순회하면서 친절3S교육을 실시해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대민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민원실 모습 (의정부시청) © 브레이크뉴스 하인규 기자

 

■민원실을 쾌적하고 편안한 휴게공간으로!

 

The Green & Beauty City 프로젝트는 의정부시의 가치를 높이고 시민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민선 7기 역점사업으로 의정부시를 더 푸르게, 더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10월 민원실 실내 조경 사업을 통해 조성한 실내 정원이 녹색환경 조성의 상징이 되고 있으며 민원실을 방문하는 민원인에게 상쾌한 휴식 공간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시청을 방문하는 내방객들에게 기념촬영을 하는 필수코스가 되어 즐겁고 편안한 휴식 공간이 되고 있다. 올해 추가로 조성된 여권민원실 조경은 민원실 조경의 완성으로 쾌적하고 청량한 녹색민원실 및 편안한 휴게공간으로 방문객의 만족도를 고조시키고 있다.

 

  © 브레이크뉴스 하인규 기자

 

■민원실 폭력사태 대비 비상벨 설치

 

최근 민원실 및 행정관청에서의 물리적인 폭력사태가 발생하여 민원실 근무 직원과 내방 민원인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어 이에 대한 안전대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기에 시는 안전한 민원실 환경 조성 및 악성 민원인 대처를 위해 시청과 권역동, 동주민센터 등 민원실에 비상벨을 설치했다.

 

비상벨은 비상사태 발생 시 신속한 초동대처와 각종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경찰서와 직접 연동하도록 하고 시청과 동주민 센터 민원실 등 총 24곳에 설치했다. 민원실에서 폭력사태 등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비상벨을 누르면 경찰서 상황실로 연결되어 경찰이 즉시 출동하게 된다.

 

비상벨은 폭력사건, 특이 민원인에 의한 협박, 욕설, 폭언, 난동 등 반복되는 악성민원으로부터 공무원 및 민원실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신체적·정신적 피해에 따른 안전장치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 의정부시-경찰서 특이민원 대비 모의훈련

 

시는 의정부경찰서와 합동으로 시청 민원실에서 발생 가능한 폭언·폭행 등 특이민원 발생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 훈련은 비상상황 발생 시 민원인 진정 및 중재, 위법행위 사전 고지, 현장 촬영, 경찰신고 등 직원별 역할을 세분화하였고, 비상벨 호출 등 초기상황 대처반과 2차 피해예방을 위한 타 민원인 대피유도반 등으로 구성된 ‘비상대비 대응반’으로 운영되었다.

 

시는 모의 훈련을 통해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처능력을 강화하고,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해 공무원의 권익 보호와 시민을 위한 행정서비스 제공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     ©브레이크뉴스 하인규 기자

 

■안정적인 여권 발급 서비스 제공

 

시는 올 1월 6일 여권업무를 경기북부청사로 부터 이관 받아 시행하고 있으며 여권발급 대행 연간 처리건수가 약 4만2천 건으로 1일 평균 250~350건으로 여권접수 처리에 어려움이 예상되었으나 빈틈없는 철저한 준비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지난 2월 28일에 의정부운전면허시험장과 국제운전면허증 접수 대행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하여 시청과 운전면허시험장을 각각 두 번 방문해야했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두 기관의 협업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에 따라 3월부터 의정부시에서 여권을 신청하는 시민들은 경찰서나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원스톱으로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 브레이크뉴스 하인규 기자

 

■무인민원발급기에 장애인키패드 추가 설치

 

2018년 12월 장애인이 편리하게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무인민원발급기 총 25대 중 17대에 장애인키패드, 시각장애인 음성안내, 청각장애인 표지판 안내, 점자라벨, 이어폰소켓 등 편의기능을 설치하였으며, 남은 8대는 2020년 상반기에 설치 완료하여, 모든 무인민원발급기의 장애인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2019년 의정부2동 주민센터 및 국민건강보험공단 의정부지사에 2대를 신규설치 하였고, 올해 의정부1동 주민자치센터(구 의정부3동), 송산1동, 녹양동 주민센터와 일자리센터에 4대를 신규설치해 현재 의정부시에는 총 31대의 무인민원발급기가 운영되고 있다.

 

최근 4년간 무인민원발급기 제증명 발급 추이를 보면, 2016년 16만294건, 2017년 17만357건, 2018년 18만9천437건, 2019년 21만8천832건으로 지난해 우리시 전체 민원발급량 193만3천894건 중 11.3%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 브레이크뉴스 하인규 기자

 

■시장과 함께 인증샷 이벤트와 태극기 증정

 

혼인과 출산에 대한 긍정적 환경조성을 위하여 의정부시는 혼인신고 시 혼인신고기념 포토존 이벤트와 태극기를 증정하고 있다. 신혼부부의 새 출발을 기념하고 행복한 추억을 선사하기 위해 전통 혼례복을 입고 시장과 함께하는 인증샷 이벤트를 매월 1회 이상 실시하고 있다.

 

의정부시민이라면 누구나 사전 신청을 통해 전통 혼례복을 착용하고 시장과 함께 소중한 순간을 기록하는 이벤트에 참가 할 수 있다. 특히 이 이벤트는 국제결혼 부부, 다문화 부부 등에게 인기가 많아 명실상부 의정부시를 대표하는 대민 서비스가 되고 있다.

 

또한, 국가에 대한 애국심을 높이고 태극기 보급 확대로 국경일 태극기 달기운동에 적극 동참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하여 경기 북부 최초로 의정부시에서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태극기 증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브레이크뉴스 하인규 기자

 

하인규 기자 popupnews24@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화보]유아(YooA), “데뷔 전부터 오마이걸 잘 될 거라는 확신 있었다”
1/6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