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구, 평생학습도시로 거듭나다!

11일(화) 중랑구 평생학습관에서‘2018 중랑구 평생학습 성과공유회’ 개최

하인규 기자 | 기사입력 2018/12/12 [08:18]

중랑구, 평생학습도시로 거듭나다!

11일(화) 중랑구 평생학습관에서‘2018 중랑구 평생학습 성과공유회’ 개최

하인규 기자 | 입력 : 2018/12/12 [08:18]

▲ 류경기 중랑구청장 2018 중랑구 평생학습 성과공유회 챰석 교수진 및수강생들과 기념촬영 모습 (사진제공=중랑구청)     © 브레이크뉴스 하인규 기자

 

▲ 류경기 중랑구청장 지난10월수여받은 평생학습도시 동판을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제공=중랑구청)     © 브레이크뉴스 하인규 기자


(중랑=브레이크뉴스 경기동북부)하인규 기자=중랑구(구청장 류경기)가 지난 11일(화) 오전 중랑구 평생학습관에서 프로그램 수강자, 강사, 주민들과 함께 ‘2018 중랑구 평생학습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수화로 마음열기’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들의 수화노래 공연을 시작으로 평생학습 운영 성과보고와 전문가 특강이 이어졌다. 또한 참석자들의 친교를 위한 레크레이션과 수강생들의 작품 전시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주민들의 열띤 호응 속에서 진행됐다.

 

2018년은 중랑구가 평생학습도시로 거듭난 의미 있는 해였다. 지난 6월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평생학습도시 공모사업에서‘신규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되며 명실상부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도시로 인정받은 것이다. 이에 지난 10월 25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대한민국 평생학습 박람회장에서 평생학습도시 동판 및 증서를 수여받기도 했다.

 

구는 그 동안 지역단위 학습 공동체 형성과 평생학습 지역 통합시스템 구축에 힘써 왔다. 이와 함께 평생학습 프로그램이 단순한 취미‧여가생활을 넘어, 평생의 배움의 장이자 나아가 지역사회 활동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특색 프로그램 개발 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평생학습관‘중랑엔누리봄대학’의 패션봉제 ‧ 돌봄봉사 ‧ 창의목공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 이들 프로그램은 경력단절여성, 중장년층, 은퇴자 등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참여 활성화와 재취업을 돕기 위한 무료 프로그램으로, 접수 즉시 마감될 정도로구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패션액세서리, 인지활성화과정 등은 10주간의 정규 과정을 수료한 수강생에게 전문자격시험을 치를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고 있다.

 

또한 평생학습관을 거점으로 하여 주민들이 생활하는 곳과 가까운 곳에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행복학습센터 10개소를 운영하고 있다.

 

동 주민센터 및 도서관 등에 자리한 행복학습센터는 지역 내 평생학습 문화 확산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센터별 1개 이상의 학습 동아리를 조직해 지역 내 학습활동 확산을 유도하고, 강의 수료 후에는 지역 사회에서 활발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중랑 북큐레이터, 엄마표 독서논술, 역사야 놀자 등 심화동아리 7곳에서는 86명이‘이웃선생님’이란 이름으로 관내 지역아동센터 등에서 다양한 재능기부 활동을 하고 있다.

 

이 외에도 종이접기, 압화, 힐링 원예 수강생들은 북페스티벌 등 지역축제에서 체험부스를 설치 운영하기도 하고,‘치매야가라’수강생들은 지역 내어르신들의 치매예방 활동에 참여하는 등 재능기부 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평생학습 문화가 전 지역사회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평생학습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더불어 배움의 즐거움이 나눔의 즐거움으로, 나눔의 즐거움이 지역사회 활성화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하인규 기자 popsp5051@gmail.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이승환 국민의힘 중랑구을 후보, 중랑 대박시대 열겠다!
1/15
문화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