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 세금 체납자 들여다 보고 상식과 정의 통하는 세상만든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조세정의 실현 및 공공일자리 창출” 밝혀

하인규 기자 | 기사입력 2019/03/10 [07:58]

이재명 경기도지사, 세금 체납자 들여다 보고 상식과 정의 통하는 세상만든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조세정의 실현 및 공공일자리 창출” 밝혀

하인규 기자 | 입력 : 2019/03/10 [07:58]

▲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제공=경기도청)     © 브레이크뉴스 하인규 기자


(브레이크뉴스 경기동북부)하인규 기자=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조세정의 실현과 공공일자리 창출을 위해 체납자 실태조사를 예고한 가운데, 이를 실행할 체납관리단이 공식 출범했다.

 

경기도는 8일 서수원칠보체육관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안혜영 경기도의회 부의장, 곽상욱 오산시장을 비롯한 도ㆍ시군 관계자와 체납관리단 1,279명 등 약 2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체납관리단 연합 출범식’을 개최했다.

 

체납관리단 구성은 이재명 지사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도는 올해부터 일방적 징수활동 보다는 체납자 실태조사를 통해 체납자의 경제력을 확인한 후 맞춤형으로 징수활동을 벌일 계획이다. 체납관리단은 이런 실태조사에 투입되는 인력으로 체납자의 경제력 확인은 물론, 전화나 방문을 통한 체납사실 안내, 애로사항 청취 등의 상담 역할을 하게 된다. 체납관리단 1,279명은 9일부터 12월말까지 도내 체납자 100만여 명을 방문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체납관리단의 상담 결과를 토대로 체납자 맞춤형 징수와 생계형 체납자 맞춤형 지원을 추진하게 된다. 특히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생계형 체납자에게는 주거ㆍ생계ㆍ의료ㆍ교육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사회복지부서에 연계하고, 경영위기에 처한 소상공인ㆍ자영업자에게 저금리 창업 또는 생계자금 대출 등을 연계해 줄 계획이다. 또, 일자리가 필요한 체납자와 그 가족에게는 구직 상담, 취업 지원, 직업능력개발 지원 등 고용서비스를 안내하는 등 생계형 체납자가 처한 상황에 따라 맞춤형 지원을 펼치게 된다.

 

경기도가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도내 총 체납자수는 487만여명, 체납액은 2조 4,067억 원에 달한다. 도는 올해부터 2021년까지 3년간 체납자 실태조사 사업을 통해 2조 7천억 원을 징수하고 공공일자리 4,500개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올해 시군 체납관리단 인건비의 50%를 지원하며, 올해 추진성과를 토대로 향후 체납관리단 사업을 적극 확대할 계획이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출범식에서 “세금 낼 수 없는 사람은 장부정리를 해서 빚쟁이에서 벗어나게 해주고, 낼 수 있는 데도 안내고 버티는 사람에게서는 세금을 받아 내는 것이 정의”라며 “체납관리단은 이런 상식과 정의가 통하는 세상을 만드는 사람들이다. 자부심을 갖고 열심히 활동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경기도는 체납자가 안심하고 실태조사에 응할 수 있도록 ‘경기세금똑똑!’이라는 브랜드를 개발, 체납관리단 근무복에 활용했다. 이는 ‘집집마다 똑똑! 방문하여, 세금을 똑똑하게 알려주고, 똑똑하게 도와준다’는 의미다.

 

이날 출범식에서는 올해 경기도 성실납세자로 선정된 348명 중 성실납세직장에 대한 인증서 수여도 함께 진행됐다.

 

하인규 기자 popsup5051@gmail.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이승환 국민의힘 중랑구을 후보, 중랑 대박시대 열겠다!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