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화도 마석지역(멧돌모루)" 문화적 도시재생 공모 사업 선정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최대 3억원 국비 지원 받아

하인규 기자 | 기사입력 2019/04/05 [20:20]

남양주시 "화도 마석지역(멧돌모루)" 문화적 도시재생 공모 사업 선정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최대 3억원 국비 지원 받아

하인규 기자 | 입력 : 2019/04/05 [20:20]

▲ 남양주시청 전경(사진제공=남양주시청)     © 브레이크뉴스 하인규 기자


(남양주=브레이크뉴스 경기동북부)하인규 기자=남양주시(시장 조광한)는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2019 문화적 도시재생 공모사업에 화도 마석지역(멧돌모루) 문화적 도시재생 사업이 선정되어 최대 3억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됐다.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하는‘문화적 도시재생 공모사업’은 지역 내 쇠퇴한 장소를 문화를 통해 활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해부터 추진해왔다. 올해 총 61개 지역이 응모해 총 19개 지역이 최종 선정됐다.

 

화도 마석지역은 도시기능의 미비와 인근의 택지개발로 인해 지속적인 쇠퇴를 겪고 있는 구도심지역으로, 쇠퇴지역 진단 결과 인구(3년간: –20.7%), 사업체수(5년간: –1.59%)가 지속적으로 감소되고 있으며, 건축물 노후도(20년 이상 건축물 비율)이 69.1%로 정주환경이 상당히 악화되어 있는 지역으로서 지역 재활성화가 시급한 지역이다.

 

남양주시는 공모사업 선정에 따라 2020년 2월까지 문화예술적·공간적 차원에서 지역주민과 함께 마석우리를 재발견하는 사업으로서 문화포털잡지(맷돌모루_SCENE +10창간), 로컬아젠다 발굴 프로젝트, 북&아트 아카이빙 페스티벌, 멧돌컬처노믹스 재생 플렛폼 사업 등을 통해 화도 마석지역의 문화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지역 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시 관계자는 “본 사업은 국토교통부 주관 도시재생 뉴딜공모 사업의 서두격인 사업으로 향후 화도 마석지역 도시재생 주민협의체, 유관기관·단체,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등 도시재생 거버넌스를 구성하여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을수립하고, 뉴딜사업 공모를 통해 국·도비를 확보하여 규모 있는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하인규 기자 popsup5051@gmail.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화보]현아, 대체불가 무한 매력+한 컷도 버릴 것 없는 장인 면모
1/4
광고